티스토리 뷰

최근 들어서 가스요금과 전기요금이 인상되었다. 산업통상부에 따르면 4인 가구 기준 전기요금은 매월 3,000원, 가스요금은 매월 4,400원 정도의 추가 부담이 예상된다고 한다. 그나마 정부에서 가구당 전기요금의 부담을 줄여보겠다고 완화 방안을 만든 게 에네지 캐시백 지원사업이다. 이번 포스팅에서 에네지 캐시백에 대해 알아보고 신청방법을 알아보겠다. 

 

 

에너지 캐시백이란?

한국전력공사가 제공하는 에너지 관련 프로그램중에 하나로 효율적으로 전기를 사용해 평균 절감률보다 높은 절감률을 달성 한 아파트 단지 및 개별세대에게 절감량만큼 현금으로 돌려주는 제도이다. 이는 에너지 절약을 장려하고 에너지 효율성을 증진하기 위해 시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에너지 절약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적용하고 전력 소비를 줄이는 데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에너지 캐시백 신청대상과 신청방법

아파트 단지, 아파트 개별새대, 일반 가정 주택용 전기사용자는 한국전력 에너지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과거 1년 미만의 전기사용량 데이터만 있는 신규 아파트는 대상에서 제외된다. 한전 고객번호가 있는 개별 가정의 경우 전기사용계약자 본인이 신청가능하고, 아파트 단지 및 오피스텔 단 규모 신청의 경우 가족구성원 중 1인이 입주자 대표회의 또는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신청한다.  

 

 

에너지 캐시백 지급대상과 지급기준

에너지 캐시백의 지급기준은 에너지 최소 절감률(3%) 또는 한전 사업소의 평균 절감률보다 높은 절감률을 달성한 경우 지급된다. 이는 참여하는 아파트 단지나 개별 가정의 절감량을 기준으로 산정되며, 절감률은 지난 2년간 동일한 기간의 평균 사용량과 절감활동기간의 사용량을 비고 하여 계산하며, 이를 바탕으로 참여대상에 선정된다. 개별가정의 경우에는 절감량에 30원을 곱한 금액을 지급한다. 반면 아파트 단지는 절감량을 기준으로 구간별로 정해진 금액을 지급합니다. 그러나 지급되는 금액은 에너지 절감률 30%에 해당하는 절감량까지로 한정된다. 

에너지캐시백 산정방법에시

이번 여름도 덥겠지만 에너지 캐시백을 활용해서 조금이라도 전기요금을 절감해 보기 바란다.

반응형